본문 바로가기
내가 해보았다

2023.11 (토익 노베이스) 무역영어 1급 합격 후기 (자료제공)

by hal09 2024. 3. 22.

 

합격한지 벌써 4개월이 지났지만,

곧 무역영어 시험 일정이 시작되기에 시험 준비 하시는 분들을 위해

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글을 씁니다.

(기출문제 풀이 해놓은 PDF파일 및 단어장, 비댓으로 요청주시면 보내드릴게요.

단, 개인적으로 공부하면서 적은 거라 난이도 낮을 수 있음ㅋㅋ)

 


 

일단 토익시험 경험 無

영어 전문적으로 배워본적 無

하지만 무역회사(수출) 경력은 14년,

그래서 영어실력은 일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된 정도

(독해/작문 번역기 쓰며 무리 없이 하는 정도)

 

남들처럼 토익 고득점자도 아니고

전문적인 영어 수업을 받은 적도 없는 내가, 무영 1급을 과연? 싶었지만

실무 경험 하나 믿고 도전해봄

(근데 그래봤자 수출_FOB CFR 만 한터라..공부 시작하고 초난감ㅎㅎㅎ)

 

첫 시험 23년 6월, 직장다니면서 준비한터라(핑계)

평균 48점으로 불합격

기출 2015~2020 중 18~20년도꺼는 풀어보지도 못하고 시험친 결과.

특히 1,2 영어과목 개 폭망.

 

두 번째 시험 23년 6월, 평균 58점 또 불합격

(기출 다 풀었지만, 이번엔 3과목 실무 개폭망)

회사다니며 단시간에 공부해서 점수 올리기엔 한계가..ㅎㅎ

 

너무 영어위주로 기출만 풀었구나, 실무 개념을 단단히 잡고 다시 치자,

마음먹고 11월 시험으로 연기.

 

중간에 공부 하나도 안 하고ㅋㅋㅋㅋ

23년 10월부터 미친듯이 공부

(영어,실무 전부다 공부했지만 특히 실무개념 제대로 잡음)

드디어 23/11/21 시험응시 평균 64점으로 합격!

(1과목 독해 68, 2과목 영작 64, 3과목 실무 60)

의문인건 시험칠때 1,2 과목에서 울고 싶을만큼 모르겠던데 생각보다 점수가 높고,

실무는 오, 쉽군 했는데 점수가 저따구로 나옴;;;; ㅡㅡ;


 

정리하자면,

영어,토익 노베이스도 무역영어 1급 충분히 할 수 있다.

 

시험 3번 쳐 본 나의 체감상으로는

1,2과목 독해/작문파트는 기출 그대로 나오는거 15~20%,

기출 변형(지문이나 보기 바뀌어서) 40%

나머지는 새로운 문제.

 

하지만 3과목 실무파트는 그대로 나오는거 10%도 안 되는 듯.

거의 다 기출변형인데

영어파트처럼 맞는 걸 골라라, 틀린 걸 골라라 수준이 아닌

보기 4개 中 한 두 개는 읭? 뭔소리? 어? 처음보는 내용인데? 했었음

(아마, 헷갈리던게 다 틀렸나봄ㅋㅋㅋ)

 

그래서 영어 실력보다는 '무역실무'가 훨~~씬 중요한 자격증!

 

그리고 제일 중요한 TIP은,

인강 끊기 싫거나, 시간 없는 사람들은

유투브에 나와있는 무료인강이라도 꼭 보시길,

특히 무역결제(추심,신용장) / 해상보험 / 무역 비전공자라면 인코텀즈도 꼭!

보셔야 함, 절대 교재로만 공부해서 될 파트가 아님!

 

기출보다 실전이 더 어려우니, 기출점수 잘 나온다고 방심하지 마시고

디테일하게 계속 많이 보시길 추천드림!

 


 

기출문제 2015~2020 (102회~119회)필요하신분

or

기출문제 풀이(개인이 인강보며 모르는 부분, 핵심적인 부분만 표기해놓음)

or

기출문제 위주의 단어장

 

필요하신분 비댓으로 메일 주소 남겨주시면,

가능한 하루 안에는 꼭 보내드릴게요.

(마음이 급할 거라는 거 누구보다 잘 아니까능 ㅠㅠ)

 

기출풀이 예시 👇

기출풀이 예시

 

 

 

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!

전부 합격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.

 

 

 

 

'내가 해보았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알리에서 쇼핑한 후기, 태블릿 거치대  (0) 2024.03.25